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일련의 처리 절차를 정해진 문법에 따라 순서대로 기술해 나가는 언어
- 실행 속도가 빠르다
- 모듈 구성이 용이
- 구조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
C, ALGOL, COBOL, FORTRAN 이 대표적
ALGOL - 수치계산이나 논리연산을 위한 과학 기술 계산용 언어
COBOL - 사무처리용 언어
FORTRAN - 과학 기술 계산용 언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래밍 기법
객체 :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연산을 결합시킨 실체
클래스 : 두 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
메시지 : 객체들간의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수단
- 캡슐화(Encapsulation) : 데이터,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
-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 접근가능한 최소한의 정보를 오픈함으로써 객체의 오류를 방지
- 추상화(Abstraction) :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고 객체의 속성 중 가장 중요한 것에만 중점을 두어 개략화하는 것
- 상속성(Inheritance) : 이미 정의된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을 하위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 다형성(Polymorphism) :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 객체(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이 있다
Java, 시뮬라 67, Smalltalk, Objective-C, C++, Python 이 대표적
Java - 분산네트워크 환경 적용 가능, 운영체제 및 하드웨어에 독립적, 이식성 강함
시뮬라 67 - 최초의 객체지향언어
Smalltalk - 최초로 GUI를 제공하는 언어
Objective-C - 애플의 운영체제인 iOS에서 사용되는 언어
C++ - 객체지향성이 더해진 C 언어의 확장형
Pyton - 플랫폼 독립적이며 인터프리터식, 개체지향적, 동적 타이핑(Dynamically Typed) 대화형 언어
스크립트 언어
HTML 문서 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
서버에서 해석되어 실행된 후 결과만 클라이언트로 보냄 =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
클라이언트의 웹브라우저에서 해석 + 실행 = 클라이언트용 스크립트 언어
선언형 언어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하는 문제를 기술하는 언어
목표를 명시하고 알고리즘은 명시하지 않는다
가독성이나 재사용성이 좋고, 오류가 적음
명령형 언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 알고리즘을 명시하고 목표를 명시하지 않는다
예외처리 : 예외가 발생했을 때 해당 문제에 대비해서 작성을 해놓은 처리 루틴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
try{
//예외 발생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예외객체, 매개변수){
//예외 객체에 해당하는 예외발생시 처리 코드
} catch(Exception 매개변수){
//앞선 예외객체에 해당하지 않는 예외발생 처리 코드
} finally {
// try 또는 catch 블록이 끝나면 무조건 시작하는 코드로, 해당 블록은 생략할 수 있다.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2) (0) | 2023.08.20 |
---|---|
데이터 베이스(1) (0) | 2023.08.19 |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 정리(2) (0) | 2023.08.13 |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 정리(1) (0) | 2023.08.12 |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0) | 2023.07.21 |